전체 글 6

삼성전자 회장(종합기술원) 권오현 재산 주식 연봉 학력 이력 경력 월급 성과급(PI, PS) 자사주 스톡옵션 (feat. 기업인 연예인 재산 추정 방법)

높은 연봉을 꿈꾸는 직장인들의 롤모델인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회장 권오현은 올해 상반기에 51억원의 보수를 받아 작년 상반기 보수 139억원에 비해 수입이 많이 감소했지만 여전히 대한민국 최고의 연봉을 받는 사람들중 한 명이다. 일반적으로 보수는 급여와 상여금, 복리후생비, 그리고 특별상여로 이루어져있다. 권오현 회장의 2018년 상반기 보수인 51억원중 급여는 6억 2500만원으로 총액의 12.25%밖에 되지않는다. 권회장의 상반기 보수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급여 항목은 상여금이다. 그가 상반기에 받은 상여금은 45억 3500만원으로 높은 보수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상여금 지급명목은 "경영역량과 리더십을 발휘하여 반도체 사업의 호황을 이끌었으며 종합기술원 회장으로서 기술과 비지니스 전반에 기여한 ..

[영화 제작 정보] TVN 대탈출에서 유병재가 언급한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맥거핀 효과 의미와 예시 및 판단방법, 그리고 기믹, 미회수떡밥, 체호프의 총과의 비교

맥거핀(Macguffin) 효과는 맥도날드에서 파는 맥머핀(McMuffin)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음식이름이 아닌 영화에서 사용되는 장치중 하나이다. 전설적인 영화 감독인 알프레드 히치콕의 1940년 영화 '해외특파원'에서 별 의미없는 암호명으로 사용되며 처음 등장하였다. 히치콕은 맥거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벽에 걸린 저건 뭔가요?""아, 저거요? 맥거핀이라고 합니다.""맥거핀이라…어디에 쓰나요?""스코틀랜드 북부 산악지대에서 사자를 잡는 데 쓴답니다.""스코틀랜드에는 사자가 없는데요?""아, 그럼 맥거핀은 아무것도 아닌 거군요." 이 예시에서 맥거핀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결론적으로 아무것도 아닌(Nothing) 맥거핀이란 소재로 6줄의 대화가 진행되었다는 것이다. 즉, 맥거핀은 이야기의 ..

피터드러커 시간관리방법 조언 및 명언: 가장 희소한 자원은 돈이 아니라 시간이다 (자기경영노트中)

경제학의 기본 원칙이자 전제인 희소성의 법칙에 따르면 인간은 무한한 욕망을 가지고 있고 그욕망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경제적 자원은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경제적인 문제들이 발생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세상에서 가장 희소한 자원은 무엇일까? 이질문에 대해 피터드러커는 자기경영노트에서 다음과 같이 답한다. 가장 희소한 자원은 시간이다. 왜냐하면 어떤 업무(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은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한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야한다. 또한 쪼개져있는 짜투리 시간은 업무를 수행하기에 충분치않다. 업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할 정도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 피터 드러커는 시간을 관..

소비자에게 동일제품으로 여겨지는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 중요한 것은 생산량이다

예술의 출판과 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이다. 그림이나 음악같은 예술작품의 경우 같은 크기의 캔버스나 노래의 길이 등보다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품의 내용(콘텐츠)이다. 하지만 디램(DRAM)같은 반도체 제품을 생산하거나 정보를 취합해 기사를 출판하는 업종의 경우 제품의 내용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생산량이다. 왜냐하면 아무리 품질이 좋아도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기능은 전자의 경우 메모리를 읽고 쓰는 것이고 후자의 경우 동일한 시공간에서 새롭게 발생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디지털 정보 출판의 시대에는 이런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는데 인터넷 뉴스회사와 같은 언론사라면 당일에 발생하는 사건에 대한 모든 정보에 대해 품질이 좋지않은 기사를 내보내는 것이 반대의 경우보다 회사에 훨씬..

[투자연구 피터린치편] 첨단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사양산업의 1등회사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낫다

피델리티의 마젤란펀드를 운용했던 전설적인 펀드매니저인 피터린치는 자신의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하 월가의 영웅)에서 주식 투자의 기초부터 심화된 주제에 걸쳐 시장과 고독한 싸움을 벌이는 투자자들에게 교훈을 준다. 많은 투자서가 자신의 주장과 실적을 홍보하는데 주력하는 것과 상반되게 월가의 영웅은 주식투자자가 겪게되는 일들을 자신의 경험과 강력한 논리를 전개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큰 가르침을 선사한다. 월가의 영웅은 어떤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피터 린치의 주장과 경험을 통한 실증 그리고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데 상당 부분 추가 설명이 필요할 정도로 어려운 내용이나 특유의 위트있는 문체로 인해 많은 전문가들도 입문서적으로 추천할뿐 충분히 연구하지않는 편이다. 그런 것..

[주식 투자 비법] 매수 매도 시점 타이밍 판단 방법 (feat. 저점 고점 위치 분석 방법과 서울 부동산 시장의 미래 예측)

투자에 성공하기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해당 기업이 미래의 비전을 달성하기위해 하고 있는 노력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속한 시장에 대한 고객의 인식과 가격의 탄력성, 경쟁상황들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역사상 가장 성공한 투자자중 한 명인 워런 버핏(Warren Buffett)는 많은 기업들의 사업보고서를 읽고 자신이 원하는 기업들을 추린 후 원하는 가격에 매수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린다고 한다.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의 자회사중 하나인 가이코 보험(Geiko Insurance)는 워렌 버핏이 처음 발견한 후 20년 정도를 기다렸다가 매수한 기업으로 유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버핏..